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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rchive]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사용성 100% 개선하기 - 1부
    디자인 2022. 4. 8. 23:28

    작년 10월 진행했던 사이드 프로젝트 'Archive' 앱의 사용성 개선 과정을 드디어 하나씩 정리해보려 합니다.

    아카이브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전시 관람 후 감정을 티켓으로 기록하는 서비스입니다. 


    👇 아카이브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Archiveㅣ나만의 전시 보관소

    차곡차곡 아카이빙되는 전시 기록, 서랍 어딘가에서 티켓과 함께 잊혀지는 감상 감정들을 이제는 아카이브에서 차곡차곡 보관해보세요.Archiving the record of exhibition step by step. Archive where i record my

    www.behance.net

    👇 개선된 아카이브가 궁금하다면👇

     

    ‎Archive

    ‎나만의 전시 보관소, Archive**** 차곡차곡 아카이빙되는 전시 기록, 서랍 어딘가에서 티켓과 함께 잊혀지는 감상 감정들을 이제는 아카이브에서 차곡차곡 보관해보세요.**** **1. 관람한 전시 감

    apps.apple.com


    왜 검증했나요?

    아카이브에 전시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감정 선택, 사진 등록, 동행인, 전시명, 날짜를 입력해야 합니다. 한 화면에서 사용자가 선택 입력해야 정보들이 많았고, 과연 사용자가 이 전시 기록 과정을 매끄럽게 잘 수행할 수 있는지 검증이 필요했습니다.

     

    어떻게 검증했나요?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툴이 필요했고, 아카이브 팀은 프로토타입을 통해 프로덕트의 사용성을 검할 수 있는 Maze 툴을 선택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카이브 팀이 검증하고 개선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 후, Maze 사용법은 이후 기회가 된다면 간략하게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카이브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여정에 따라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사용성 평가 척도(ISO)를 기반으로 각 시나리오에서 검증하고 싶은 체크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국제 표준 기구(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ISO)는 사용성을 ‘특정한 사용 상황 내에서 유효하고, 효율적이며, 만족도를 가지고 특정 사용자에 의해 특정 목표를 획득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제품의 정도’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검증했나요?

    검증하고 자 Task는 1)전시 기록 2) 기록 수정 3) 기록 탐색였습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도록 각 테스크 별로 작성한 사용자 시나리오입니다. 이처럼 시나리오를 작성하면 유저 테스팅의 부자연스러움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카이브 사용성테스트] Intro
    [아카이브 사용성테스트] Task1
    [아카이브 사용성테스트] Task2
    [아카이브 사용성테스트] Task3

    또한 MAZE에서는 사전에 설정해둔 Wirframe의 flow를 통해 성공률을 측정하기 때문에 실패와 성공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닫힌 테스크 시나리오를 적용했습니다.

    오늘 관람한 전시가 기분 좋았던 당신은 전시를 기록하고 싶습니다. 기록하고 싶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전시명: 요시고 사진전 2)감상: 기분좋은 3)날짜:2021.10.09 4)동행인:정아카 5)사진 2장
    <아카이브 UT 시나리오 中>

     


    그래서 결과는?!

    Task1. 전시기록 사용성 테스트의 처첨한 결과

    아카이브 사용자가 가장 회원가입 이후 가장 먼저 경험하게 될 [Task1. 전시기록] 의 경우 직접 성공률이 0% ...?!! 로 측정되었습니다. 간접 성공률의 경우엔 60%가 나오긴 했지만.. 0%라는 수치는 데이터 측정 방법 자체가 잘못 되었을 가능성이 높았으며, 신뢰성을 갖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MAZE 가 제공하는 히트맵 데이터와 사용성테스트 이후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개선점을 충분히 발견할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2차 사용성 테스트에서는 성공률 84.2%(직접 성공률 68.4%, 간접 성공률 15.8%)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히트맵 분석과 인터뷰를 통한 사용성 개선 과정은 다음 글에서 더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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